손목 Twist Bone의 Flip현상 최소화 하기
손목 Twist Bone을 설정할 때 LookAt을 사용하는데요.
그냥 LookAt을 사용하다보니 아쉬운 부분이 Twist Bone Flip 현상입니다.
인체 관절이 허락하는 각도? 안에서 동작을 잡으면 문제가 없지만, 애니메이션을 하다보면 좀 과한 동작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 때 필요성을 느끼게 된거죠.
여기에서 다룰 내용은 LookAt을 2개 사용해 이 Flip현상을 최소화 하는 방법입니다.
(LookAt방식 Twist Bone 설정 방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그림을 보겠습니다.
왼쪽이 LookAt 1개 사용
오른쪽 LookAt 2개 사용(여기서 다룰 내용)
원리는 간단합니다.
LookAt의 특성을 이용해 Upnode 축이 Flip되는 한계점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생각하는데는 시간이 좀 걸렸지만, 이미 이 방법을 사용하는 분들 도 있을 것 같네요.)
설정방법
준비물
- Twist 용 Bone 1개
- 보조 더미 1개
보조 더미 -> 손의 축 기준으로 정열 -> 더미를 손에 Link ->손의 X축 방향으로 하박의 길이 만큼 이동(위 그림 참고)
->더미에 LookAt 적용 -> Tartget은 하박, Upnode는 손
Twist Bone -> 팔의 하박(Forearm)에 정열 -> Bone 하박에 Link
->Bone의 Target은 손, Upnode는 더미
LookAt 2개를 사용한 결과
오른쪽이 LookAt 2개 사용한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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