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서밋 프리미엄 세미나 후기

 

 

10월 29일 언리얼 서밋 프리미엄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점심을 간단히 먹고, 판교 글로벌 R&D센터로

 

R&D센터는 처음이라 찾는데 조금 돌았네요.

다행히 좀 일찍 나갔더니 시간에 늦진 않았습니다.ㅎㅎ

(역시 이런 세미나는 좀 일찍 가줘야~)

 

 

1. 언리얼엔진4 시작하기

 

 

언리얼엔진의 라이센스와 학습을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주는 시간이라 별 내용은 없었습니다.

매달 19$외에 프리미엄 라이센스 모델이 있는 것 정도..

 - 로얄티 없이 프로젝트당 계약을 할 수 잇다네요.

 

 

2. 언리얼언젠4 렌더링 시스템 

 

물리 기반 렌더링 과 머터리얼

 - 에너지 보존 법칙에 위반되지 않는 사실적인 렌더링을 할 수 있음

 - 노드 기반 머터리얼 에티팅(셰이더를 따로 짜지 않음)

 - BaseColor, Specular, Metallic, Roughness 값의 조절로 원하는 효과 표현 가능

 - 비금속과 금속으로 나눠 머터리얼 설정하는 것이 포인트

 

스크린 스페이스 서브 서피스 스캐터링(SSSSS)

 - 얇은 피부가 빛이 투과할 때 피부색의 변화를 표현하는 기법

 - DX11에서 사용가능

 

물리 기반 라이트

 - 라이트의 빛이 리니어 하게 오는 것이 아닌 빛과 가까울 수록 더 강한 빛을 받는 방식

   (Inverse Squared Falloff : 역 제곱으로 빛이 감소)

 

캐스케이드 섀도우 매핑(CSM)

 - 가까운 곳은 리얼타임 섀도우, 원경은 라이트 맵(유니티에 있는 기능과 같은 것 같음)

 

이외에도 많은 기술들을 소개했으나.. 모바일과 거리가 멀어, 쓰는 건 요정도로 마무리~

상세히 보고 싶으신 분은 PT를 올려드렸으니 천천히 보세요.

내용이 좀 많습니다.

 

 

3. 언리얼언젠4 레벨 제작

 

넓은 지형을 만들 때 각 레벨 별을 쉽게 배치하고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지형을 배치하고 이동하면 씬에 자동으로 적용됨)

이외에도 LOD, 스트리밍 및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레벨 에디팅을 편하게 지원

 

최적화

 -  같은 머터리얼을 사용하는 액터들을 합쳐줍니다.(유니티의 스테틱 배칭이랑 비슷)

 - 셰이더 복잡도를 이미지로 보여줘 셰이더를 쉽게 최적화 가능

 - 랜드 스케이프 LOD를 쉽게 컨트롤 할 수 있음

 - 텍스쳐 LOD 설정(유니티에서 텍스쳐 사이즈와 옵션 관리하는 것과 같은 방식인듯)

 

 

4. 언리얼엔진4 게임플레이 – 블루프린트 / UMG / 애니메이션 / AI / CASCADE

 

UObject 게임 오브젝트의 최상위 클래스

액터 월드에 배치되는 모든 게임 요소

컴포넌트(이건 유니티에 있으니 쉽게 받아 드릴 수 있을 듯)

블루프린트 사용(언리얼 스크립트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음)

게임 모드 : 게임의 룰이 정의돈 요소

 - 하나의 씬안에 모드 변경만으로 FPS, 비행, 1인칭, 3인칭 모두 가능

애니메이션 제어 및 생산은 페르소나로 제작

길 찾기 등 강력한 AI기능 자체 내장

UI를 제작함에 있어 좀 까다로울 수 있는 듯

 - Canvas는 코드에 의존해야 함

 - Slate 언리얼 에디터 UI같은 걸 제작 할 수 있음(유니티에서 툴 만드는 UI랑 비슷한 듯)

 - UMG UI를 아주 다아나믹하게 만들 수 있을 듯(아이언 맨 UI 같은 것도 가능 할 정도?)

   (근데 아직 정식 출시 안됨 4.6에 들어간다는데...)

 

 

5. 엔비디아 최신기술 GAMEWORKS

 

내용은 엔비디아 좋은 기능 많으니 많이 써주세요.

광고 시간

 

 

6. 언리얼엔진4 모바일개발과 프로그래밍

 

모바일 개발 환경 설정과 빌드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디버그, 쿠킹, 외부 라이브러리 추가 방법 등

이건 프로그래머분이 들을 내용이라 전 패스~ PT를 보세요.

 

 

언리얼에서 새로운 연출툴이 나온다고 하네요.

(마티네 ㅂㅂ~)

 

 

PT 사진 첨부

 

1.zip

2_1.zip 2_2.zip 2_3.zip

3.zip

4.zip

5_1.zip 5_2.zip

6.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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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Hwangg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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